티스토리 뷰

과학

1. 과학자들도 풀지 못한 미스터리 현상 : 현대 과학으로도 설명되지 않는 현상이 있다. 예를 들어, 공 모양으로 떠다니는 번개 볼라이트닝은 수많은 목격담에도 불구하고 정확한 이론이 없어 과학자들을 당황시키는 불가사의 현상이다.


2. 우주에서 발견된 충격적인 신호의 정체 : 우주 망원경이 정체불명의 강력한 전파 신호를 포착해 과학계를 술렁이게 한 적이 있다. 처음엔 외계 지성의 신호가 아니냐는 추측이 나왔지만, 추가 관측으로 빠른 전파 폭발(FRB) 같은 자연 현상으로 여겨지며 여전히 완전한 해답은 없다.


3. 인간 복제, 기술은 어디까지 왔나 : 동물 복제는 현실이 되었지만 인간 복제는 윤리의 벽에 가로막혀 있다. 과학자들이 인간 배아 단계까지는 복제 기술을 성공시켰어도 실제 인간을 출생시키는 것은 금기시되어, 기술 발전보다 윤리 논쟁이 더 앞서 있다.


4. 우주의 95%, 암흑의 수수께끼 : 우주를 구성하는 물질과 에너지의 95%는 정체를 모른다. 보이지도 측정되지도 않지만 중력 효과로 존재만 짐작하는 암흑 물질과 암흑 에너지는, 인류가 아직 풀지 못한 가장 큰 과학 수수께끼다.


5. 인간 의식, 뇌 과학의 미스터리 : 뇌를 열심히 연구해도 ‘나’라는 의식이 어떻게 생기는지 과학은 아직 모른다. 수억 개의 신경세포 전기신호로 생각하고 느끼는 것은 알지만, 스스로를 자각하는 의식의 본질은 여전히 미궁에 빠져 있다.